안녕하세요

달서구 월배조은한의원입니다

체력이 급격히 떨어져서 일상생활에도 무리가 가고, 불안함과 불면, 소화불량을 호소하시면서 오신 50대 여성 환자분께 처방한 시호가용골모려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력이 떨어지다보니 먹어야 힘이 날거 같아 자꾸 찾아서 드시는데, 먹는 만큼 소화가 안되고 붓고 살이 찌는 환자분이셨습니다.

시호가용골모려탕에서 대황을 뺀 처방으로 1달을 드셨습니다.

환자분은 개인적인 사건 이후에 몇 년간 마음고생을 하면서 ptsd 경향성으로 생긴 여러 가지 증상들도 함께 가지고 계셨습니다.

대황을 쓰면 이담 작용이 뛰어나긴 하지만 이 환자분은 정상변이셨고 체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변을 더 자주 보게 되면 힘이 들게 되어 대황은 거하여 처방하였습니다.

환자분은 한약처방 후 소화상태도 개선이 되고, 체력이 회복되면서 이상식욕이 사라지고 전반적인 외상후스트레스질환이 해소되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 PTSD :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는 큰 스트레스 사건 이후에 정신적인 장애로 인한 불편 증상들이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불안, 불면, 과민반응, 소화불량, 체력 저하, 긴장 등 자율신경 실조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며 감정과 행동반응에 문제가 생기고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시호가용골모려탕은 외상후스트레스 장애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을 잘 치료하는 처방입니다.

공포나 두려움 놀라는 증상을 잘 치료하는 용골, 불안을 치료하는 모려, 걱정이 많고 불안한 증상의 복령이 함께 들어간 처방으로 정신 신경과 질환에 잘 듣습니다.


시호가용골모려탕은 반하 대조 시호 황금 생강 인삼 용골 모려 계지 복령 대황으로 구성된 처방입니다. 소시호탕에서 감초를 빼고, 복령과 용골 모려, 계지 대황을 결합한 처방입니다.

용골 모려 복령의 약증이 잘 보이는 비만한 음인에 쓰는 처방으로 소시호탕 계열이지만 시호제의 느낌이 두드러지진 않습니다.

“시호가용골모려탕”은 『상한론』처방으로 중등도 이상의 체격의 여러 정신 신경증상을 가진 사람에게 자주 이용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여러 질병이 만연하는 요즘 시대 불안한 정신증상이나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여러 증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시호가용골모려탕은 신경질적인 실증 유형의 대표적인 정신안정제로 고혈압, 불안, 불면, 신경증, 갱년기 신경증, 노이로제, 동맥경화증, 비뇨기 질환, 신경쇠약증, 신경성심계항진증, 히스테리, 고혈압 등에 응용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