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달서구 월배조은한의원입니다.

오늘은 갱년기 증후군, 생리통 , 산전 산후 관리등의 여성질환을 치료하는 당귀작약산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선 당귀작약산에 대한 기사를 검색해 봤습니다.
대전대 천안한방병원은 박은지 교수가 갱년기 장애에 대한 한약 치료의 효과를 임상적으로 입증한 연구 결과를 SCI(E)급 국제학술지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에 게재했다고 24일 밝혔다.
갱년기장애란 폐경 이행기부터 폐경 후기까지, 즉 폐경이 진행되는 전후 기간 동안 난소의 노화와 호르몬의 변동에 의해 나타나는 많은 증상을 이른다. 갱년기장애를 겪는 여성들은 안면홍조, 땀, 피로감, 불안, 우울, 초조, 기억력 감퇴, 수면장애, 비뇨기 증상, 성교통, 관절통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갱년기 장애를 호소하는 혈허 변증 유형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당귀작약산을 처방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였다. 당귀작약산은 허약하고 냉증의 경향이 있는 하복통,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 월경통, 월경불순, 갱년기 장애, 산전산후, 유산 후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4주간의 한약 복용 이후 갱년기 증상 평가 지표인 MRS(Menopause rating scale)와 혈허 변증 설문(BDSS) 점수가 복용 전에 비하여 유의하게 감소되었으나, 시험군과 대조군 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당귀작약산 복약과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는 갱년기장애 환자를 변증 유형별로 나누어 한약을 투여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예비 임상연구로, 임상적 효용성과 약제의 안전성, 대상자들의 높은 순응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박은지 교수는 “혈허형 갱년기장애 환자들에게 당귀작약산 투여를 고려해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임상에서 경험하는 한의치료가 갖는 우수한 효과를 연구를 통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확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한의신문}
부인과 관련질환중 갱년기 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당귀작약산을 투여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는 내용입니다.

연구결과를 굳이 인용하지 않더라도 당귀작약산과 그 가감방은 오랫동안 꾸준히 처방되어 온 명방입니다.
당귀작약산은 당귀 택사 복령 백출 작약 천궁으로 구성됩니다.
사물탕에서 숙지황이 빠지고 수습의 정체를 치료하는 택사 복령 백출이 들어간 처방으로 당귀사역가오수탕과 감별하여 처방됩니다.
봄에 시골에 가니 집에서 당귀를 재배해서 여린 잎을 나물로 먹더라고요.
당귀는 예로부터 부인과의 성약으로 각종 여성질환에 잘 쓰여왔는데 자궁의 경련을 막아주고 산후에 자궁이 빠르게 수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약은 평활근에 작용하여 경련을 치료하는데 당귀와 배합하면 혈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백출 복령 택사는 체내에 과잉된 수분을 제거해 줍니다.

빈혈이 생기면 혈색이 없이 얼굴이 하얗게 되거나 누렇게 뜨고 만성피로에 시달리면서 숨참, 빈맥, 두근거림이 나타나는데요.
당귀작약산은 혈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제반 증상과 수습의 정체로 인한 분종을 함께 치료하는 처방으로 다양한 주소증을 해결해 줍니다.

감사합니다.